회의

「고령사회 대응 정책추진단」 착수회의 개최

2024-07-17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지난 7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령사회 대응 정책추진단'을 본격 가동하기 위한 착수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지난 5월 '고령사회 대응 정책방향 수립계획'을 발표하며 '고령사회 대응 정책추진단'(이하 추진단)을 발족한 바 있습니다. 추진단은 우리나라의 급격한 고령화 속도와 규모, 인구구조 변화에 철저히 대비하여 선제·적기에 대응하고, 종래 고령자 복지에 그치던 정책 범위를 넓혀 금융, 산업을 비롯한 고령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회의체입니다.

최슬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이 단장으로 관계부처, 연구기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5개 작업반(①노후소득 보장, ②고용·일자리, ③의료·요양·돌봄, ④주거·교통, ⑤고령친화산업)으로 구성되며, 다각적·종합적 정책 추진을 위해 기재부, 교육부, 복지부, 고용부, 국토부 뿐만 아니라 과기부, 산업부, 금융위 등도 참여합니다.

이번 착수회의는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주재하여 추진단 구성·운영 계획을 보고하고, 작업반 별 운영계획과 고령사회 정책에 대한 향후 방향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고령사회 대응 정책추진단 착수회의 사진1

 

주형환 부위원장은 “인구성장기에 구축된 제도, 시스템으로 고령인구가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대응이 불가하다”며 “7년만에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변화하는 등 세계 유례없는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에서의 대응 노력이 절실하다. 경제수준과 사회 참여 욕구가 높은 신규 베이비붐 세대 특징을 고려한 생산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 대안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고령사회 대응 정책추진단 착수회의 사진2

 

추진단은 앞으로 소득, 일자리, 돌봄, 주거, 기술·산업 등 고령사회 전 분야에 걸쳐 전체회의 및 작업반별 회의를 갖고, 고령사회 대응 비전 수립 및 전략 도출, 과제 보완·발굴을 위해 부처 간 조율·협력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주형환 #고령사회대응정책추진단 #고령사회대응 #초고령사회 #고령화 #노후소득보장 #고용 #일자리 #의료돌봄 #주거 #고령친화산업

맨위로 올라가기 아이콘
맨위로 올라가기 아이콘